배란장애란? 배란장애의 원인과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배란장애는 생리불순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증상으로 불임 여성의 23%에게 나타날 만큼 비교적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생리 불순 때문에 산부인과를 찾았다가 배란장애가 있음을 우연히 알게 되는 경우도 있고 임신을 준비하면서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란 장애의 원인과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란장애

배란장애의원인
난소에서는 성숙한 난자를 주기적으로 복강 내로 배출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난자가 배출되지 못하면 이를 배란장애라고 합니다.
월경을 하는 것은 배란의 증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월경이 불규칙하거나 없는 경우에는 배란장애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배란장애의 원인

1. 시상하부성 배란장애(저성선 자극호르몬-성선저하증)

시상하부의 기능부전, 뇌하수체질환이 있을 때 나타나며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FSH, LH 등의 난소를 자극하는 호르몬이 낮으며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어 이로 인해 에스트로겐이 잘 합성되지 못하여 배란이 잘 되지 않는 현상입니다.
급격한 다이어트나 과도한 운동, 스트레스 등으로 생리불순이 온 경우 대부분 시상하부성 배란장애에 해당됩니다.

2.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축의 불균형(정상성선자극호르몬-정상성선증)

뇌하수체에서 성선자극호르몬은 제대로 분비되고 있고 난소에서 에스트로겐도 문제없이 분비되고 있음에도 배란장애가 있는 경우로 원인으로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인 경우가 가장 많고 이외에도 갑상선질환, 난소나 부신의 종양, 쿠싱증후군 등의 내분비 질환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나 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 다낭성난소증후군
난포발달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멈추게 되면서 미성숙된 난포만 쌓이게 되는 질환으로, 난포가 제대로 성숙이 되어야 배란이 되는데 성숙이 되지 않고 이로 인해 배란 장애가 일어나게 됩니다. 생리불순 외에도 다모증 등과 같은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다 증상이 있거나 초음파상으로 다낭성난소소견이 있는 경우에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3. 난소기능저하 및 조기폐경(고성선자극호르몬-성선저하증)

뇌하수체 기능에는 이상이 없으나 난소의 기능이 떨어져 에스트로겐 생성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이로 인해 뇌하수체에서 성선자극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데 이로 인해 FSH는 높아지고 그에 비해 난소는 에스트로겐 생성을 잘 하지 못하게 되어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고 이로 인해 배란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어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난소 기능 저하가 심해지는 경우 조기폐경이 될 수 있습니다. 폐경은 혈액 검사를 통해 알아볼 수 있으며 FSH, E2(에스트라디올), LH 등 여성호르몬 관련 검사를 하고 FSH가 10 이상일 경우 난소의 기능저하, 40이 넘어갈 경우 폐경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E2 수치가 정상보다 낮게 나타날 경우 해당 원인으로 인해 배란장애가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리불순으로 인해 해당 검사를 몇 번 했었는데 검사를 한 시기가 여포기, 배란기, 황체기에 따라 정상 수치가 달라지는 데다가 수치가 늘 일정하지 않아 여러 번에 걸쳐 검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듯하고 3가지의 수치 중 한 가지 정도만 약간 높게 나오는 경우에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올라갔다가 다시 검사를 해보면 정상으로 되돌아오는 경우가 매우 많다고 하니 수치가 정상이 아니라고 해서 처음부터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란 장애 치료 방법

너무 오랫동안 생리를 하지 않을 경우 산부인과에서는 주사 등으로 치료를 할 수 있으나
생리불순이 잦은 사람의 경우 그때마다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을 듯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산부인과에 몇 번 다니다가 생리 불순으로 인해 한의원에서 치료를 받기도 했는데 산부인과 치료 같은 경우는 매번 생리 유도주사라고 하는 주사를 맞아야 하는 부담이 있어 한의원을 찾아갔었는데 꾸준히 다녔더니 생각보다 빨리 정상으로 돌아왔던 적이 있습니다. 그 후로는 생리 불순이 생기면 먼저 한의원을 찾고 있지만 개인적인 이야기이고 한의원 치료가 더 낫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개인에게 맞는 치료가 필요할 것이고 근본적으로는 꾸준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 등으로 스트레스 관리를 하고 평소에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려고 노력하는 관리가 필요하리라 생각됩니다.
음식은 호박, 요거트, 연어, 생선 등이 좋다고 합니다.

 
배란장애의 원인과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