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지기 탈모란? 휴지기 탈모의 원인과 완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탈모에는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휴지기 탈모, 견인성 탈모, 원형 탈모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의 다른 원인이 존재합니다.
그중 휴지기 탈모는 유전이 아닌 후천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탈모로 탈모를 일으킨 원인을 없애면 치료가 가능하지만 그런 만큼 재발이 잦기도 합니다. 주로 심각한 다이어트나 영양 결핍 등으로 인해 많이 발생하는 편이며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휴지기 탈모란 무엇인지, 원인과 치료 및 예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휴지기 탈모

유전적인 요인이 매우 큰 다른 탈모에 비해 휴지기 탈모는 영양결핍, 호르몬 교란 등의 후천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탈모입니다. 
털은 일정한 성장기간이 지나면 성장이 정지되고 퇴행기를 거쳐서 휴지기에 들어가게 되고 휴지기에 탈모가 된 후 털이 다시 나는 일을 반복하는데 이를 털의 성장주기라고 합니다. 
6개월 이하의 성장주기를 가진 눈썹이나 속눈썹, 솜털 등에 비해 머리털의 경우 3년에서 6년 정도의 성장주기를 가지는데 이중 2개월에서 3개월 정도의 휴지기를 가지게 됩니다. 
머리카락 한가닥 한가닥이 각각의 독립된 성장주기를 가지고 있어 성인의 머리털 중 2%에서 5%는 늘 휴지기에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휴지기가 된 털의 경우 색소가 엷어지고 윤기가 없으며 모근이 가늘어져 빗질 등으로 인해 쉽게 빠지게 되는데 이렇게 휴지기에 머리카락이 빠진 후에 시간이 지났는데도 다시 모낭이 성장기에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나 정신적 스트레스나 발열성 질병, 임신 등으로 성장기에 있던 털이 갑자기 휴지기에 들어가게 되면 정상적인 휴지기의 털보다 많은 양이 휴지기에 들어가게 되어 머리카락이 한꺼번에 많이 빠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모발의성장주기

휴지기 탈모의 원인

1. 스트레스

신체가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코르티솔(Cortisol)’이라는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는 교감 신경을 활성화하여 감각기관을 예민하게 만들게 되고 예민해진 신체는 각성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신체는 휴식을 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 영양과 에너지를 저장하지 못하고 면역력도 약해지게 되는데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면역 세포가 모낭 세포를 외부 자극으로 인식하게 되어 모낭을 손상시키기도 합니다.
그러나 휴지기 탈모의 가장 큰 원인이 스트레스로 알려져 있기는 하지만 정말로 유지기 탈모에 스트레스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증거 자체는 아직 충분하지는 않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 부족 상태가 되면 이로 인해 탈모가 더욱 촉진될 수 있고 특히 영양소 중 단백질과 철분이 부족할 경우 탈모의 위험이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모발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을 생성하는데 필요한 영양소로 단백질이 부족하면 단백질의 구성 요소인 아미노산 역시 부족하게 됩니다. 따라서 단백질이 부족하면 아미노산 역시 결핍되어 모낭이 힘을 잃어 휴지기 탈모를 유도할 수 있으며 모발을 성장시키고 모낭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무기질 중 하나인 철분이 체내에 충분하지 않을 경우 철분은 모발의 생장과 재생보다는 다른 기관의 대사를 먼저 돕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모낭 세포가 활동을 멈추게 되어 모발이 가늘어지고 이로 인해 휴지기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 외에도 특정 약물의 복용이나 임신, 분만 수술, 전신 질환 등과 같은 요인 역시 휴지기 탈모의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남성호르몬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는데 남성호르몬은 수염을 자라게 하지만 두피에서는 탈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의 진단

  • 최근에 다이어트나 특정 질환이 생겼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 출산, 특정 약물의 복용 등이 몇 주전, 또는 몇 개월 전에 있었는지 확인하고 헤모글로빈, 혈청철 검사, 갑상선 검사, 일반화학검사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모발 당김 검사 : 정상일 때 휴지기에 있는 모낭의 수는 전체 모발의 10% 이하이므로 모발 40개 정도를 엄지와 검지손가락으로 잡고 천천히 잡아당겼을 때 5개 이상의 모발이 탈락하면 정상적이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다만 한 군데에서만 시행하지 않고 여러 부위에서 시행해 본 후 판단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가정에서 탈락하는 머리카락의 수를 매일 세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탈모로 고민이 많을 때 한동안 알아보았을 때 오랫동안 기다려야 예약이 가능한 유명 병원에서는 예약을 하면 방문할 떄까지 매일 빠지는 머리를 하루씩 모아서 가지고 오라고 한다고 듣기도 했습니다.

휴지기 탈모의 치료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탈모 유발 원인이 제거되면 모발의 탈락은 멈추기 때문에 무엇 떄문에 휴지기 탈모가 발생했는지를 알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모발의 탈락이 멈추었다고 하더라도 모발의 밀도가 탈모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탈모의 경우가 심한 경우에는 복용하는 탈모약을 복용할 수 있으며 남성호르몬을 억제하는 약으로 휴지기 탈모를 치료할 수 있으며 바르는 약으로는 미녹시딜(Minoxidil)이 있습니다.

휴지기 탈모의 예방 및 관리 방법

  • 탈모가 의심될 경우 피부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어떤 종류의 탈모인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 만약 휴지기 탈모가 의심되면 충분한 영양소 보충이 이루어져야 하며 균형 잡힌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 두부, 콩, 된장, 칡 등 이소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흡연은 두피로 공급되는 혈류의 양을 줄일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만성 휴지기 탈모
휴지기 탈모는 보통 수개월 내에 조금씩 호전이 되지만 탈모가 갑자기 나타나 6개월 이상 지속되면서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경우에는 이를 급성 휴지기 탈모 또는 만성휴지기 탈모라고 합니다.
철결핍이 가장 주된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중년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외에도 단백질 결핍, 아연 결핍, 만성신부전, 갑상샘질환, 약물 복용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며 수년 내에 저절로 회복되지만 회복이 더딘 경우 미녹시딜 용액이 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휴지기 탈모의 원인과 치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