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음식 체크해보기

뭔가를 먹을 때 강아지가 옆에서 초롱초롱한 눈으로 쳐다보면 주고 싶은 마음이 조금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이라면 이 음식을 강아지에게 줘도 되는지 안 되는지 잘 모르겠었던 경험이 한 번쯤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반려견에게 주면 안 되는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반려견에게 주면 안 되는 음식

강아지가-먹으면-안되는-음식

1. 초콜릿

강아지에게 초콜릿을 주면 안 된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초콜릿에 포함된 테오브로민 성분은 강아지에게 구토와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중독 증상, 발작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매우 위험한 음식입니다. 초콜릿이 강아지에게 위험하다는 이야기가 많이 알려진 후 다른 의견으로 국내에서 생산되는 초콜릿은 카카오 함량이 낮고 설탕의 비중이 높아 별로 위험하지 않다는 의견을 내놓는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강아지의 몸무게와 체급에 따라 많이 먹어도 괜찮은 경우고 있을 수 있지만 소량만 먹어도 위험한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소량이라고 하더라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뼈

뼈는 그 자체로도 날카롭지만 닭뼈 등의 일부 뼈의 경우 강아지들이 이빨로 부수면 더욱 날카로워집니다. 뼈의 성분 자체가 어떤 병을 유발하지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을 먹고 소화하는 과정에서 목이나 식도, 위벽 등에 상처를 낼 수 있으므로 뼈를 먹었다는 것 자체로 바로 병원으로 갈 필요는 없으나 뼈를 먹었는데 평소와는 다르게 호흡이 과하게 거칠거나 빠를 때, 또는 숨을 제대로 쉬지 못하거나 먹을 것을 거부할 때, 배 주변을 눌렀을 때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평소와는 대변의 상태가 다르다고 생각되거나 혈변을 본다거나 하는 경우 빨리 병원에 가보아야 합니다.

3. 날음식

날음식에는 반려동물에게 위험한 각종 기생충과 살모넬라균,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 등이 살고 있어 영양장애, 설사, 구토 등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날고기, 날생선, 날달걀 등의 모든 날음식에 해당되므로 육류를 먹이고 싶다면 완전히 익혀서 먹여야 하며 날달걀에는 비타민B의 흡수를 막는 효소가 들어있어서 피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익혀서 먹여야 합니다.

4. 파

파의 아황화알릴프로필 성분은 강아지의 적혈구를 녹이는 작용을 하며 강아지에게 설사나 빈혈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간혹 혈뇨를 보게 될 수 있습니다. 양파, 쪽파, 대파 등 파 종류는 모두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5. 카페인

카페인은 강아지의 간이나 심장, 폐, 중추신경계 등에 영향을 미쳐 흥분상태가 되도록 하며 고혈압, 부정맥, 발작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공복일 때에는 특히 치명적이니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6. 우유

우유 속의 유당에 들어있는 락토스를 사람은 분해할 수 있지만 반려동물은 락토스 분해효소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유는 구토나 설사, 위장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러한 사실을 모르고 강아지나 고양이에게 간식으로 우유를 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우유는 강아지가 섭취해서는 안 되는 음식이며 우유뿐만 아니라 우유가 들어있는 아이스크림, 사람이 먹는 치즈 역시 좋지 않습니다. 만약 간식으로 우유를 먹이고 싶다면 동물병원에서 판매하는 락토프리 우유를 먹일 수 있습니다.

7. 포도

포도를 섭취하면 간 기능 장애를 일으키거나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신부전이 아니더라도 포오로 인해 구토나 설사, 혼수상태 등에 이를 수 있고 식욕감퇴, 탈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견종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증상이 포도의 어떤 것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것인지는 아직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포도 자체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거봉, 샤인머스캣 등 포도처럼 생긴 모든 음식에 해당됩니다.

8. 사과 속

사과의 속 부분에는 청산가리로도 알려진 시안배당체(cyanogenic glycosides)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물질은 현기증이나 호흡곤란, 과호흡증후군 쇼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사과뿐만 아니라 자두, 복숭아, 살구, 배 등도 마찬가지이니 이러한 과일은 강아지가 먹지 못하도록 강아지의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숨겨놓는 것이 좋습니다.

9. 자일리톨

사람에게는 유익한 사탕이나 껌, 치약 등에 함유되어 있는 자일리톨은 반려견이 섭취할 경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저혈압이나 간부전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비틀비틀한 걸음걸이나 구토, 발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0. 마카다미아

마카다미아 안의 어떤 성분이 강아지에게 해로운지 밝혀진 바는 없지만 마카다미아를 강아지가 섭취했을 때 독성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마카다미아를 섭취할 경우 건강이 점차 약해지고 특히 뒷다리의 상태가 점점 나빠져 최악의 상황에 걸을 수 없게 될 수 있으며 걸을 때 비틀거림, 설사, 우울증, 떨림 증세, 저체온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건강하게 오랫동안 함께하고 싶다면 마카다미아를 절대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1. 이스트 반죽을 발효시켜 만든 빵

생이스트 반죽으로 만든 빵이 강아지의 위에서 발효되면서 독성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스트 반죽은 강아지의 소화기관에 많은 양의 가스를 생성하며 강아지의 위와 창자를 늘립니다. 이로 인해 강아지는 심한 고통을 느낄 수 있으며 구토, 복부의 통증, 무기력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패류, 아보카도 씨앗, 견과류 등도 강아지에게 주면 안 되는 음식입니다.

 
강아지에게 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