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의 평균 나이, 폐경의 전조 증상과 초기 증상, 폐경에 좋은 음식

여성의 초경 시기는 예전과 비교해 매우 내려갔으나 폐경 시기는 200년 전과 똑같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리 주기에 변화가 오거나 조금이라도 다른 느낌이 들면 폐경에 대한 걱정이 되기도 할 것입니다.
폐경의 전조증상과 폐경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경

폐경전조증상
난소의 난포 기능이 약해지면서 생리가 완전히 멈추는 현상으로 생리가 멈추고 1년 이상 생리가 없는 경우를 폐경이라고 진단합니다.
 
대개 40세에서 58세 사이에 폐경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들어서는 과도한 스트레스나 무리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20대, 30대의 젊은 여성에게 조기폐경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 폐경 나이는 49.7세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기저기 검색도 해보고 산부인과 전문의에게도 물어본 적이 있는데 40세가 넘어간 경우 40대 초반이라고 하더라도 조기 폐경이 아니라 정상 범위로 판단한다는 설명이 많았는데 산부인과에 막상 방문해 보면 40대 후반이라고 하더라도 폐경이 되면 빠르다고 판단하는 듯했으며 50대가 넘어서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안내해 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마도 폐경의 평균 나이가 49.7세인 것은 조기 폐경의 경우도 합쳐져서 평균적으로 낸 것이라 그럴 수도 있을 듯하며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50대에 폐경이 되는 것이 일반적인 듯 하지만 40대에 폐경이 된다고 해서 어떤 문제가 생겼거나 한 것은 아니며 다른 사람에 비해 조금 일찍 폐경이 되었지만 정상 범위라고 판단하는 듯합니다.

증상

폐경기가 되면 칼슘이 뼈에서 과도하게 빠져나가 남성에 비해 매우 월등하게 많이 골다공증 현상이 나타나며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고혈압과 관상동맥 질환 역시 증가하게 됩니다. 
폐경이 가까워오면 얼굴이 붉어지는 홍조, 야간 발한증, 요실금, 성기능 장애 등의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은 여성들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심한 경우 수면장애, 우울증 등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폐경의 전조증상과 초기증상

1. 생리주기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의 저하로 인해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는데 초기에는 주기가 짧아지다가 점점 주기가 길어지면서 결국 폐경에 이릅니다.

2. 안면홍조

에스트로겐 분비의 감소는 체온 조절 기능과 혈관운동기능에 장애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얼굴이 붉어지고 얼굴에 열이 많이 나는 홍조증상이 나타납니다. 
평균적으로 하루에 5~10회 정도 일어나게 되고 대개 1~3분 정도 지속됩니다. 심한 경우 하루 30회 이상 발생하기도 하며 이는 불면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피로감

육체적 변화와 더불어 정신적으로도 힘들어지는 시기로 나른하고 극심한 피로감을 자주 느낍니다.

4. 수족냉증

여성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면서 자율신경계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혈관이 수축되고 손과 발에 혈액량이 줄어들어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요실금

요도를 열고 닫는 괄약근이 약해지며 이는 소변이 새지 않도록 조이는 압력도 저하시켜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부인과 질환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한 부정출혈, 분비물의 증가, 외음부의 가려움 등 여러 가지 부인과 질환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7. 골다공증

칼슘의 흡수와 유출의 방지를 막는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되면서 뼈의 성분이 빠져나가고 이로 인해 골밀도가 감소하여 골다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통증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어깨가 결리거나 허리가 아픈 등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9. 불면증

갱년기와 폐경과 함께 불면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갱년기가 끝난다고 해도 불면증은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조기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10. 우울증

폐경 초기 증상으로 인한 여러 가지 다양한 증상은 일상생활의 지장을 초래할 수 있고 이로 인해 극심한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폐경기에 좋은 음식

1. 석류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석류는 폐경기 초기증상을 완화시켜 줄뿐만 아니라 탈모와 심혈관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2. 자두

자두의 붕소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주어 폐경 초기증상에 좋습니다. 말린 자두로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에는 셀레늄, 라이코펜, 비타민A등의 강력한 항산화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 골다공증에 좋으며 토마토의 칼륨성분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4. 양배추

양배추에는 보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해당 성분은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증가시켜 주어 갱년기에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보충해 줍니다.

5. 콩

콩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동일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성분이 들어있어 폐경 전조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칡

칡에는 다이드제인이라는 에스트로겐 성분이 석류의 600배 이상 함유되어 있어 생리통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폐경과 폐경 전조증상, 폐경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폐경은 누구에게나 오는 것이지만 신체의 대사가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균형 있는 영양 섭취와 꾸준한 운동,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흡연, 음주는 피한다면 조금이나마 폐경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호르몬 치료를 통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