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생활 습관을 점검해보세요.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최근 더 많은 듯합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날들이 지속되면 면역체계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으며 집중력, 기억력 같은 사고의 능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신체의 발달을 저해하는 등 스트레스를 넘어 신체적으로도 많은 피해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불면증이 생기게 되면 체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생성이 크게 줄어들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질병은 물론 우울증까지 유발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불면증이 생겼는데 불면증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더 쌓이게 되어 계속 악순환이 이어지게 됩니다.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는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생활습관은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불면증을 고치기 위한 생활 습관

불면증을-고치기위한-생활습관

1. 산책

하루에 30분 정도 산책을 하는 것이 불면증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부러 시간을 내서라도 매일 산책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산책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그날밤 숙면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2. 전자 제품을 멀리하기

스마트폰, 태블릿, TV 등은 쉽게 잠들지 못하게 하고 계속 깨어있도록 유도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이러한 전자제품에서 흘러나오는 불빛으로 인해 우리의 뇌는 대낮이라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잠들기 전에는 모든 전자제품을 치워두고 잠을 청해야 합니다.

3. 음료 자제

카페인과 설탕이 함유된 모든 음료는 불면증을 악화시킵니다. 잠들기 전에 차를 한 잔 마시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잠들기 전에 오히려 자극제가 될 수도 있으니 밤에는 불면증과 관련 없는 차를 마시더라도 가볍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걱정은 내려놓기

오늘 하려고 생각했던 사소한 일을 하지 못했다던가, 아니면 오랫동안 괴롭히는 큰 문제까지 걱정의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잠자리에 들려고 누운 순간 모든 걱정을 내려놓아야 숙면할 수 있습니다. 현재 평화로운 숲 속 같은 곳에 있다고 생각하거나 석양이 지는 아름다운 바닷가를 생각해도 좋습니다. 평소 꿈꾸던 것들을 이루어져 있는 상상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며 잠들기 전 자연의 소리를 들으면서 잠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5. 계획 짜지 않기

잠들기 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누워있는 시간을 활용하여 내일 해야 할 일이나 쇼핑 목록 등의 계획을 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계획을 짜는 것은 걱정을 하는 것만큼, 또는 그 이상의 정신적인 집중이 필요하므로 잠드는 시간이 늦어지고 에너지가 소비됩니다. 계획은 낮시간에 따로 정해서 짜는 것이 좋습니다.

6. 편안한 활동에 집중

잠들 때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잠이 왔는지 생각해 보고 그 활동을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책만 펴면 잠이 온다면 잠들기 전 책을 펴도 좋습니다.

7. 숙면을 위한 분위기 조성

한밤중에 자주 깨는 경우 자신의 잠지리 환경과 생활습관을 점검해 보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술과 커피는 끊는 것이 좋으며 설탕이나 지방, 곡류 등이 있는 음식을 피하고 잠자리에 들기 3시간 전쯤 단백질이 풍부한 간식을 섭취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은 1, 2시간 전부터는 섭취하지 않고 잠들기 전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으며 잠들기 전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손발이 찬 경우 잘 때도 양말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에 들 때는 장소를 매우 어둡게 하거나 수면 안대는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잠이 잘 오지 않더라도 이른 시간에 잠자리에 들어 잠이 드는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는 꼭 잠을 청해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을 고치기 위한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찌 보면 간단한 변화들이지만 매일 밤 적용해 본다면 정상적으로 수면 주기가 돌아오고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