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노화하는 노안의 증상과 안과 검진 비용

매일 밤 잠들기 전 누워서 휴대폰으로 웹툰을 보는데 어느 날 웹툰의 글씨가 평소와 다르게 희미하게 보이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동안 잘 느끼지 못하다가 어느 날 선명하게 느껴지다 보니 뭔가 이상이 생긴 건 아닐까 걱정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밤에 유독 빛 번짐 현상이 심하게 느껴졌고 먼 곳은 잘 보였는데 가까운 게 유독 흐릿하게 보였어요. 검색을 해보니 노안 증상과 백내장 증상이 함께 오는 것처럼 설명이 되어 있었고 노안 검사 비용을 알아보니 대부분 백내장 비용과 함께 안내가 되어 나오면서 가격이 상상을 초월할만큼 비쌌습니다. 

백내장 검사를 해야 되는 건가 그럼 거기서 이상이 있다고 나오면 수술을 해야 된다는 건가 이런저런 걱정에 휩싸여 있다가 근처 안과를 검색해서 전화로 문의를 해보니 우선 기본적인 검사를 먼저 하게 되고 이 검사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추가로 다른 검사를 진행하는 듯했습니다. (노안 증상으로 인해 안과를 간다고 해서 백내장 검사를 하는 것은 아닌데 왜 노안 검사 비용을 검색하면 백내장 검사 비용이 같이 나오는지 모르겠음) 

노안이라면 천천히 진행되는 것일 텐데 증상을 전혀 느끼지 못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잘 안 보이는 것이 느껴졌는데 검색을 해보니 갑자기 증상이 발생하면 문제가 있는 것일 수도 있다고 나와 있는 경우가 많아서 온갖 겁을 먹고 안과를 찾게 되었습니다.

안과 검진 받기 

안과에 가서 어떻게 오셨냐고 물어보길래 요즘 들어 빛 번짐이 심하게 느껴지고 가까운데 글씨가 잘 안 보인다고 했고 기본적인 검진을 진행했습니다. 노안이 진행되고 있다고 했고 안구 건조도 심하긴 하지만 그 외 다른 문제는 없다고 하더라고요. 노안이라면 천천히 진행되는 것이 아닌가, 어느 날 갑자기 느껴졌다고 하니 천천히 진행됐지만 매우 천천히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잘 몰랐다가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나니 느껴진 것이라고 하더군요. 
생각보다 둔해서일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어느 날 갑자기 증상이 나타났다고 해서 그것이 정말로 어느날 갑자기 시작된 것은 아닐 수 있으니 특별히 겁먹을 필요는 없는 듯합니다.

노안은 40대 초중반부터 누구나 시작되지만 근래 들어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2,30대에도 흔히 발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는 웨이브프런트를 한 지 20년가량 되었는데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안구건조증도 매우 심한 상태였습니다.
그 외 다른 문제는 없다고 하니 노안이야 누구에게나 오는 것이니 슬픈 일이지만 다른 문제는 없다고 하니 노안이 진행되고 있다니 무척이나 씁쓸하지만 누구에게나 오는 것이나 뭐 어쩌겠습니까. 
지금까지는 늘 잘만 보였기에 큰 관심이 없었지만 이제 눈관리도 열심히 해야겠다, 나이가 드니 관리할 것이 너무나 많아지는구나 생각하며 돌아왔습니다.


검사 비용 

기본적인 검사만 할 경우 안과 검사 비용은 크게 비싸지 않습니다. 
병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의 경우에는 수동으로 하는 시력검사(한쪽 눈을 가리고 가리키는 것을 보고 7이요, 3이요, 안 보여요 하는 그것,ㅋ)를 제일 먼저 하고 두 가지 검사를 하는데 안압검사, 굴절검사였던 것 같고 이렇게 기본적인 검사를 몇 가지 한 후에 진료실로 들어가서 요즘 눈 상태를 이야기한 후 진료실에서 또 검사를 했는데(확대경으로 보는 것 같은 검사) 이건 제가 생태를 이야기하니 그 이야기를 듣고 의사가 눈의 상태를 본 것 같았는데 무슨 검사인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한 후 눈 상태가 정상이라고 생각되면 다른 추가 검사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이때 뭔가 다른 문제가 의심이 될 경우 추가로 이런저런 검사를 하게 되기 때문에 가격이 계속 올라가게 될 듯합니다. 
건강검진의 경우 해야 하는 시기가 있기 때문에 웬만해선 대부분 하게 되지만 안과만 따로 찾아가서 안과 검진을 하는 사람은 별로 없는 듯합니다. 저만 해도 안과라는 곳은 갈 생각도 안 하고 살다가 이번에 찾아간 것이니 수술 이후 처음으로 찾은 것이기도 합니다. 참 간단한 검사이기도 하고 비용도 부담되는 비용이 아닐뿐더러 정상이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안심이 되기도 하니 앞으로는 기억해 뒀다가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쯤은 안과 검진도 꼭 받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안과검진비용 

안과검진비용

검진받고 결제한 비용입니다. 
6개월~1년 정도 주기로 하면 되니 전혀 부담 없는 금액이 아닐까 합니다. 
금액은 동네 안과에 6개월에서 일 년에 한 번 하는 거니 충분히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금액이라고 생각합니다. 금액은 병원마다 다를 수 있고 동네 안과에서 받은 거라 큰 병원일 경우 더 올라갈 수 있지만 크게 부담되는 금액은 아니니 평소와 조금 다르게 느껴진다면 안과에 가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노안이란? 

노화의 일종인 노안은 젊을 때는 수정체나 모양체의 뛰어난 탄력으로 아주 가까운 거리를 볼 때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모양체가 수축하여 굴절력이 증가되면서 물체가 뚜렷하게 보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나 모양체의 탄력이 저하되고 수정체가 비대해지면서 안구의 조절력이 감소하게 되고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를 볼 때 수정체의 굴절력이 증가하지 않아 흐릿하게 보이게 됩니다. 
처음으로 이러한 증상을 40대 초중반에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시야가 흐려지는 증상과 근거리의 시력장애 등이 함께 나타나고 가까운 것과 먼 것을 교대로 볼 때의 초점전환이 늦어지면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보거나 책을 읽을 때 눈이 피로해지고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멀리 볼수록 눈이 편안하고 잘 보이며 어두운 곳에서 무언가를 보려고 할 때나 작은 글자 등을 볼 때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노안과 백내장의 차이점

노안 : 수정체가 노화되면서 탄력이 저하되고 이 때문에 초점 조절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생기게 되는 증상으로 가까운 곳에 있는 물체를 보는 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특히 책의 글씨를 읽거나 신문 등을 읽을 때 글씨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백내장 : 눈앞이 흐리게 보이고 초점 조절이 어렵다는 점에서 노안과 증상이 유사하지만 노안과는 달리 백내장은 가까운 거리뿐 아니라 먼 곳에 있는 물체도 잘 보이지 않습니다. 밤에 낮보다 더 잘 보이기도 하며 눈부심과 함께 물체가 겹쳐 보이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돋보기안경을 착용하는 등으로 노안을 교정할 수 있지만 백내장의 경우 안경을 쓴다고 교정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