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
어린 시절 매우 풍성하던 머리숱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조금씩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탈모는 나와는 상관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살아오던 사람도 슬슬 머리숱을 걱정하게 됩니다.
저에게도 너무 많은 숱을 고민하던 어린 시절이 무색하게 나이가 들면서 예외 없이 탈모가 찾아왔습니다.
몇 년간 주의 깊게 살펴보니 개인적으로 갑자기 날씨가 선선해지는 9, 10월 경에 특히 더 많이 빠지는 듯합니다.
탈모 치료를 위해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았지만 갑작스러운 탈모의 경우 여러 가지 시술(탈모 전문 병원 등)이나 기기(헤어빔 등)의 사용 등이 일시적으로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균형 잡힌 식단이 큰 도움이 될 것이고 장기적으로는 이를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인스턴트식품
탈모는 한번 시작되면 회복하기 힘든 경우가 많지만 유전성 탈모가 아닌 스트레스, 지루성 피부염 등의 일시적인 탈모나 휴지기 탈모인 경우에는 원인을 제거하면 금방 회복되기도 하며 생활습관의 개선이나 음식 조절 등으로 회복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을 챙겨서 섭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하며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고 좋지 않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1. 검은콩
검은콩에는 모발 성장의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과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발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또한 비타민E와 불포화지방산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두피에 영양을 공급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검은깨
검은깨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철분이 풍부하여 모발의 건강에 도움을 주며 검은깨의 지질 성분은 두피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3. 다시마(해조류)
비타민A, 비타민D, 비타민E, 요오드, 식이섬유, 미네랄 등의 성분은 머리카락의 주성분과 손상된 머리카락을 재생시키며 이러한 영양소들이 다시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머릿결의 유지시켜주고 탈모를 예방해 줍니다. 다시마뿐만 아니라 미역, 파래 등의 해조류에도 이러한 성분이 들어 있으며 이중 다시마에는 요오드 성분이 특히 많이 포함되어 있어 갑상선의 활동을 도와주어 갑상선 질환으로 인한 탈모에 특히 좋습니다.
4. 현미
현미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모발의 영양 공급에 도움을 주며 현미의 타이로신과 트립토판 성분은 멜라닌 색소 생성에 관여하여 머리를 검게 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현미 섭취 시 인슐린 분비가 촉진되고 이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을 막을 수 있어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탈모에 특히 좋습니다.
5. 마늘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신진대사를 높여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며 혈전 발생을 방지하고 두피의 혈행 개선을 돕습니다. 이외에도 마늘에는 칼슘, 비타민B, 비타민C, 철, 아연 등도 풍부해 여러 가지로 유익한 식품입니다.
6. 달걀노른자
비타민 B군에 속하는 비오틴 성분과 단백질은 단백질과 지방의 정상적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물질로 달걀노른자에는 이러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비듬과 탈모에 도움을 주며 비듬, 지루성 피부염 등의 치료에도 좋습니다.
7. 호두(견과류)
비타민B1, 비타민E가 풍부한 호두는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미네랄 성분과 포화지방산, 질 좋은 단백질이 풍부해 모발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호두뿐만 아니라 호두와 같은 견과류에는 알차-리놀레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오메가3 지방산의 한 종류로 혈액순환장애로 인한 탈모에 특히 좋습니다.
8. 잣
잣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토코페롤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혈관을 깨끗하게 해 주어 혈액순환을 돕고 모공을 단단하게 해 주며 머릿결에 윤기를 제공합니다.
9. 물
충분한 수분 섭취는 노폐물 배출을 돕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탈모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하루 물의 적정 섭취량은 2L 정도라고 알려져 있지만 개인마다 다를 수 있어 하루에 8번 정도 화장실을 가는 정도의 양으로 개인마다 조절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식간(식사 30분 전, 식후 2시간 이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녹차
폴리페놀 성분은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해 주며 두피 세포의 성장을 도와주는데 녹차에는 이러한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안드로겐 특성이 있는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탈모를 유발하는 호르몬을 억제해 탈모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탈모에 좋지 않은 음식
1. 자극 적인 음식(맵고 짠 음식)과 고지방 음식2, 인스턴트식품
3. 동물성 기름
4. 알코올
5. 커피
탈모는 한번 시작되면 회복하기 힘든 경우가 많지만 유전성 탈모가 아닌 스트레스, 지루성 피부염 등의 일시적인 탈모나 휴지기 탈모인 경우에는 원인을 제거하면 금방 회복되기도 하며 생활습관의 개선이나 음식 조절 등으로 회복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을 챙겨서 섭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하며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고 좋지 않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